[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외항사]
스튜어디스 일반적 상식


1> 스튜어디스란

스튜어디스는 여성이 할 수 있는 전문직으로 21세기에는 가장 유망한 직업중의 하나라 할 수 있다. 스튜어디스가 선망의 대상이 되는 이유는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 첫번째가 타 직종에 비해 고소득 (연봉2700~2800만원)이며 두번째가 사회적인 선호도, 세번째가 일하면서 여행을 할 수 있다는 스튜어디스만의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승무원은 승객의 안전과 서비스를 주 임무로 하고 있지만 대부분은 기내에서 승객을 서비스 하는 일이 주된 업무이다.
비행기가 이륙하기 전에는 승객에게 좌석안내, 안전상태, 서비스를 위한 점검 등 이주를 이루며 이륙후에는 승객에게 식음료 서비스와 승객의 불편사항을 들어주는 것이다. 승무원에게는 외모만큼 중요한 것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서비스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서비스 정신이다. 승객들을 위해 안전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그것이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불만을 들어주고 남을 배려하는 것이 그리 쉬운 것만은 아니다. 따라서 승무원은 긍정적인 사고 방식과 적극적인 행동, 그리고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응으로 항상 긴장을 늦추치 말아야 한다.


2> 스튜어디스 직업의 4가지 매력포인트

1.  여성직업으로 사회적 지명도가 높다
가장 여성적인 그러면서도 진취적이고 전문적이어야 하는 스튜어디스는 많은 여성들의 선망의 대상 서비스업으로서 남녀차별없이 자신이 능력을 보장받는 것이 이 직업의 가장 큰 매력이다.

2. 깔끔하고 세련된 용모와 국제적인 매너를 몸에 익힐 수 있다.
지적인 메이크업, 단정한 용모복장을 자연스레 익힐 수 있을 뿐 아니라 다른 나라 승객들과 마주하는 직업인만큼 각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국제적인 매너도 배울 수 있다.

3. 만족스런 보수를 받는다.
스튜어디스의 초임은 다른 직종에 비해 매우 많은 편이다. 개인의 스케쥴에 따라 약간씩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한항공과 아시아나가 월급, 보너스, 비행수당을 포함해 월 1백 60만원이고 케세이퍼시픽항공은 초봉이 약 1백5십만원 정도며 싱가포르 항공은 1백만원대, 현지에 거주하게 되는 케세이퍼시픽, 싱가포르, 타이항공은 현지 거주비의 대부분을 지원해 준다.

4. 세계 어느 곳이나 여행을 할 수 있어 견문을 넓힐 수 있다.
국제선을 비행할 경우 체류기간중 각국을 여행할 수 있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스튜어디스의 매력포인트이며 개인적으로 여행을 할 경우에도 항공료 90%의 할인해택을 받을 수 있어 저렴한 비용으로 세계여행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면세점에서 뿐만 아니라 체류중 호텔과 오락시설 이용시에도 역시 많은 혜택이 주어진다.



3> 스튜어디스 복리후생

항공사의 복리후생은 국내외 항공사를 막론하고 매우 잘 되어 결혼후에도 자신의 건강이 허락하고 의지만 확고하다면 지속적인 직장 생활에 많은 편이를 봐주고 있다. 대한항공을 중심으로 여승무원의 복리후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기본적으로 한달에 휴무는 7일씩이며, 연차휴가는 입사 첫해에는 11일이며, 근무 년수에 따라 하루씩 증가합니다. 임신할 경우, 육아휴가 및 출산휴가로 18개월의 휴가를 주었으나 IMF이후 2년까지 가능합니다. 케세이 퍼시픽 항공의 경우는 21일의 연차휴가로 18개월 이상의 근무시 35일을 줍니다.

제형저축을 들 수 있습니다. 승무원들 중에는 매달 80만원 이상을 저축하는 알뜰한 사람이 상당히 많습니다.
대한항공은 직원 아파트가 있으나 아직까지 여승무원은 입주하지 못하며, 결혼한 사람만 입주가 가능합니다. 케세이퍼시픽 항공의 경우는 한국인 승무원을 위해서 18평의 아파트를 제공해 줍니다. 학자금 융자도 받을 수 있고 스포츠 센터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급여혜택

급여의 구성 ; 본봉 + 비행수당 + 해외체제비 + 기타 + 상여금(780%)
교육중 (신입-3개월) -> 본봉의 90% (약 80만원선)
승무원 (3개월 이후) -> 본봉 + 해외체제비 + 비행수당 + 상여금
(약 160만원선, 상여금 지급시 220~250만원선)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