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어디스/스튜어드/승무원] 스튜어디스의 스케쥴


 승무원이 하는 일은 한마디로 탑승한 승객들이 비행기에서 내릴때 까지
비행시간을 편안히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이다.

즉 항공사 승무원은 탑승구에서 승객을 맞이하는 것에서 부터 승객이 내리기까지의 전과정에 참여하게 되므로,
승객은 비행내내 마주칠 수 밖에 없는 승무원들의 이미지로 항공사를 평가 하고 기억할 수 밖에 없다.
항공사의 대표적인 이미지를 사람들의 머릿속에 각인시키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이미지를 형상화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며, 여기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스튜어디스이다.
우리는 여러 항공기를 탑승해보면 각 항공사의 느낌이나 이미지는 저마다 다르지만 각 항공사의 스튜어디스들은
전체적으로 깨끗하고 밝은 이미지의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다.



항공기 객실승무원은 스튜어디스(스튜어드)로 알려진 여객기의 승무원을 부르는 말이며 이들의 역할은 조종사와 함께 승객들이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돕는것이다.

항공 운송직에서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객실승무원이 역할은 더욱 커진다고 할 수 있으며,
또한 이들은 국내외로 여행하는 수많은 외국인에 대한 민간 외교관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비행기가 이륙하기 전 객실승무원은 국제선의 경우 2시간 30분전에 객실사무장의 주관 하에 임무분담,
용모 및 휴대폼 점검, 유의사항 및 신규업무지식 등에 관한 지시사항을 전달 받는다.

그리고 기장의 주관하에 목적지, 비행시간, 항로 및 기상조건, 기타 유의사항 등에 대해 들으며 항공기 출발 1시간 전에 탑승하여 비상 장비 및 기내 시설의 이상유무, 비행 중 필요한 기내 용품의 수량 및 탑재여부,
기내의 청결상태등을 포함한 객실 서비스에 관한 제반사항을 확인 하여 이상이 없도록 준비한다.

기내의 모든 준비가 완료되면 사무장의 승객탑승지시에 따라 승객의 탑승을 돕고 탑승이 완료되면 안전벨트, 구명복, 산소마스크, 비상탈출구의 사용법등에 대한 시범을 보인다. 이와 같은 시범은 보통 비행기가 활주로 이동하는 동안 진행되며 시범이 끝나면 전 승무원은 이륙을 위하여 최종적으로 좌석벨트 확인, 기내 이동물질의 고장, 금연 여부등을 확인한다. 항공기는 이/착륙 시점에서 사고 발생률이 가장 높기 때문에 이때는 만약의 사태를 대비하고 있어야 한다.

비행기가 이륙한 후에는 승객의 요청에 맞춰 읽을 거리, 음료, 식사들을 제공한다. 또한 헤드폰을 제공하여 영화나 음악을 선정 할 수 있도록 조작방법을 설명한다. 이외에 비행 중 객실승무원이 하는 일은 승객이 입국수속에 필요한 서류나 세관신고서등의 작성방법을 설명 하며 향수, 주류 등의 면세품을 판매하는 일 등이며 특히 환자나 도움이 필요한
승객을 보살피는데 신경을 써야한다.

목적지 공항에 가까이 이르게 되면 착륙 안내 방송이 나오며 이때 객실 승무원은 기내 최종점검을 실시 하여
 이동물질을 고정 시키고 승객의 좌석벨트를 확인한다.

비행기가 착륙하게 되면 승객들이 내리는 것을 도와주며 객실상태나
승객의 분실물 등을 점검하고 기타 운항 관련 보고서를 작성한다.

일반적인 업무는 아니지만 객실승무원의 가장 중요한 임무 중에 하나는 비상사태시 승객들을 안심시키며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비상 착륙시에는 승객들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탈출 시켜야 한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